본문 바로가기
스토리/스토리 분석

스토리 파헤치기2) 무간도

by 먼데인판타지 2020. 5. 31.

무간도

-       투톱 주인공들의 대결구도 플롯 참고용

 

<1>

설정

각자의 그룹에 스파이를 심은 조직두목 과 경찰 두목, 직속 상사만 아는 스파이

->큰 거래가 있음.

 

도발적 사건

중요 마약 거래 스파이전 대결.

->두목들은 자기 그룹에 스파이가 있음을 알게 되고, 주인공들은 의심을 받게 된다.

 

구성점 : 목표 설정. 선택 강요

->각자 상대의 스파이를 밝혀내라는 임무를 맡게 된다.

 

<2>

Fun n Show : 메인 플롯의 사건을 더 극적으로

서로를 쫓는 스파이들 (극장 추격, 신상정보 조회)

+서브플롯1 (재미). 자신의 정체성이 혼란스러운 스파이들. ;내 여자에게 당당하고 싶은

(소설, 정신과)

+서브플롯2 (극적 강화). 양조위의 두목 인정, 유덕화의 승진 제의 (이중스파이)

 

중간점 : 국면 전환, 내러티브 성격 변화

국장 미행으로 스파이 정체 밝히나 싶음 (상승, 양조위;조직 승세)

->황국장의 죽음

 

(*중간점 이후 이야기는 스파이들의 조직을 위한 임무 대결에서, 개인의 내면야망을 위한 사적 대결로 변화한다.)

 

밀착점 : 인물의 내면(여태 숨긴 내면 상처 or 목표 수행하며 친해져서 생긴 상처), 내면 목표

(유덕화) 조직두목 책망 / (양조위)조직 동생의 믿음과 죽음

두 스파이의 통화 (유덕화는 정체를 숨긴 채 경찰로써 통화)

->양조위, 국장의 복수를 위해 스파이로 남기로 함.

(*밀착점2 시퀀스는 사건 굴리는 시퀀스 보다는 다음 구성점을 준비하는 감정 측면의 플롯 포인트)

 

대위기 구성점 : 죽음의 이미지, 선택 강요

유덕화 경찰 내에서 신망 떨어짐 (국장 죽음에 대한 책망)

다시 마약 거래, 두 스파이의 협력 (유덕화는 어느 편?이라는 긴장감), 조직 검거 성공과 유덕화가 두목 죽임 (경찰 승세, 양조위 승세)

->양조위가 유덕화의 정체를 알게 됨. (조직 신분조회 당할 때 보냈던 조직동생의 봉투)

(*’자 상대 스파이를 알았다. 그러나 조용히 묻고, 경찰로 복귀할 수 있는 상황이다. 어찌 할 텐가양조위는 선택이 강요됨)

 

<3>

영혼의 어두운 밤 : 혼자가 된 주인공, 자기 내면 들여다 보기, 일상 힌트 획득

양조위는 대결 선택 (사라짐으로써) 유덕화는 양조위의 신분 문서 삭제하며 대결 준비.

양조위, 정신과 의사에게 정체와 마음 고백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기억해 달라고 함.

유덕화, 양조위에 의해 애인에게 신분을 들켜 실망시킴 넌 좋은 사람이야 나쁜 사람이야

 

클라이막스 : 감정 폭발, 주제 부각

옥상 접선으로 정면대결. 신분 복귀해 줄 테니 경찰이 될 기회를 달라는 유덕화 vs 유덕화를 체포하려하지만 경찰인 걸 아무도 몰라 오히려 경찰에 위협당하는 양조위

->경찰에 숨어 있던 제 3의 스파이에게 죽임 당하는 양조위, 자신의 정체를 알고 있는 제3스파이를 죽이는 유덕화

 

(*클라이막스 시퀀스는 본격 대결 전에, 대결에 진심으로 임하기 위한 내면적 동기가 주어진다.)

(클라이막스에서 주인공이 해결하지 않고, 주인공이 처한 시스템/시대의 구조 안에서 실패하는 건 느와르 장르 특성)

 

결말

경찰로 끝까지 신분세탁 성공한 유덕화.

양조위, 경찰임이 입증되어 경찰 묘지에서 장례식.

멘트 : 무간지옥에 들어가면 영원히 죽지 않는다. 영생이야 말로 무간지옥의 가장 큰 고통이다.

 

 

 

댓글